말하고 밥먹을 때, 아침에 턱이 너무 아파요. 3주 정도 됐는데 잇몸, 치통, 귓속도 아파요.
동네 치과갔더니 턱관절이 안좋은 거라면서 따뜻한 찜질하고, 1주일 정도 약 먹어도 효과 없으면 대학병원 가라는 데 겁이 나요.
신경차단술하면 좋아질까요?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 네. 좋아집니다. 턱이 아픈 경우는 턱관절에 문제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턱관절이 건강한 사람은 턱근육을 누르면 그냥 느낌만 있지만, 아픈 분들은 턱근육에 힘이 많이 전해져 뻐근하고 아리고 욱씬거리는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은 잠잘 때 이갈이/이악물기를 해서 치아와 턱관절에 50kg이 넘는 힘이 가해져서 치아는 물론 치아의 뿌리가 있는 잇몸도 아파집니다.
마치 충치가 생긴 것처럼. 이처럼 시큰시큰하고 아픈 것이 바로 턱근육에 근육통이 생겨서 그런 것입니다.
그런데 이갈이/이악물기를 하면 귓속이 아프기도 합니다. 귀 속에 있는 근육들, 그리고 턱관절과 관련이 있는 주변근육에도
50kg이 넘는 힘이 전해지면서 턱관절과 함께 귀 근육들도 아파지게 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검사를 받아도 귀에는 특별한 이상이 없습니다.
턱근육, 턱관절, 치아, 귓속, 잇몸까지 아픈 경우에는 턱관절에 과도하게 전해지는 힘을 줄여주는 것이 치료방법입니다.
신경차단술이 턱근육에 힘을 정상화시켜 턱관절에 더이상 과부하를 주지 못하게 하고, 밤에는 마우스피스도 착용해서
치아도,턱관절도 편해지니까 귓속이 아픈 것도 대부분 좋아집니다. (루이빈치과 류지헌 원장, 카톡 slim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