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우스피스/스플린트
이갈이 마우스피스와 스플린트는 수면 전에 구강에 착용하는 장치로, 루이빈치과 장치는 어금니가 떠있는 상악, 하악 분리된 2중구조로 이악물기를 방지하도록 특수맞춤합니다.
이갈이 마우스피스와 스플린트는 이갈이를 줄여주는 장치입니다.
  • 루이빈치과는 신경차단술 단 1가지 진료만 하므로 마우스피스도 당일맞춤합니다.
  • 마우스피스는 치아본을 떠서 개별 맞춤제작하며, 이갈이/이악물기로부터 치아와 턱관절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 구강장치는 착용할 때에만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신경차단술 후에 매일밤 착용해야 치료효과가 큽니다.
이갈이, 이악물기 치료는 신경차단술을 통한 근본원인 치료와 함께 이갈이 마우스피스 또는 스플린트를 착용하면 치료효과가 더 좋습니다. 이갈이 치료 경험이 있는 분들은 이미 장치를 착용해본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이중 스플린트는 일반 치과에서 널리 제작하는 장치로, 두께가 두껍고 제작기간이 1주일 정도 소요됩니다.
반면 루이빈치과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장치인 이갈이 마우스피스는 신경차단술 시술 당일 1시간 이내에 제작하여 착용할 수 있으며, 스플린트보다 고강도 신소재를 사용하여 얇아서 편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금니가 떠있는 상악, 하악 분리형 2중구조로 어금니를 꽉 깨물어서 상하좌우로 비트는 이갈이, 이악물기 강도를 완충시키는 효과가 매우 뛰어납니다.
이갈이 마우스피스와 스플린트는 오래 동안 널리 사용되어온 장치로, 권투선수가 입에 끼는 마우스피스와 유사한 충격 완충장치입니다. 하지만 이들 장치는 착용할 때에만 효과가 있으며, 착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한계가 때문에 신경차단술과 같은 근본적인 원인치료와 함께 사용해야 그 효과가 큽니다.
이갈이 마우스피스와 스플린트는 수면 전에 구강 내부에 착용하는 장치입니다. 치아의 본을 떠서 개별 맞춤제작하는 이 장치들을 수면 시에 착용하면, 이갈이나 이악물기 때에 턱관절에 가해지는 과부하를 완충시켜 줌으로써 치아는 물론 턱관절도 보호해줍니다. 또한 치아와 치주를 보호할 수 있고, 이 장치를 착용하면 턱근육이 긴장하지 않도록 입이 약간 벌어지게 되므로 턱근육이 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장기적으로 턱관절 손상을 방지하고 치료가 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 장치들은 윗턱(상악), 아랫턱(하악)의 치아교합이 잘 맞도록 제작이 되어야 턱관절과 주변조직을 보호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치과에서 정밀 제작해야 합니다.
이갈이 마우스피스와 스플린트는 오래 동안 널리 사용되어온 장치로, 권투선수가 입에 끼는 마우스피스와 유사한 충격 완충장치입니다. 하지만 이들 장치는 착용할 때에만 효과가 있으며, 착용하지 않으면 효과가 없다는 한계가 때문에 신경차단술과 같은 근본적인 원인치료와 함께 사용해야 그 효과가 큽니다.

보톡스는 편의성과 저렴한 비용으로 널리 사용되지만, 효과가 3~9개월 사이로 일시적입니다. 때문에 효과가 떨어지면 다시 사각턱 근육이 커지고 이갈이, 이악물기 증상도 다시 강해집니다. 또한 효과가 떨어지면 반복 주사를 맞아야 하는데, 많은 경우 4회 이상 주사를 하면 체내에 항체가 형성되어 내성이 생기고 이로 인해 효과가 점점 없어집니다.

하지만 근원적인 이갈이, 이악물기 치료법인 신경차단술은 보톡스와 달리 교근하부의 메인신경을 직접 차단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반영구적인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신경차단술 후에는 바로 식사를 하고 저작을 하는 데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또한 밤에 잠을 자면서 이갈이/이악물기 습관이 있다면 비록 저작력이 줄었다고 하더라도 턱관절을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성이 남아있습니다. 수면중에는 무의식적인 상태이므로 본인도 모르게 이를 꽉 깨물거나, 이갈이는 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그러므로 수면중에 이러한 습관을 없애주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갈이 마우스피스와 스플린트가 이러한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스플린트
이 장치는 보편적으로 이갈이 치료를 위해 치과에서 처방하는 일반적인 구강장치입니다. 상당히 효과적인 장치이지만 1주일 이상의 제작기간이 소요되고, 3~4mm의 두께와 치아를 전체적으로 꽉 조여주는 느낌이 있어 착용감이 불편하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또한 잘못하면 어금니 교합이 맞지 않아 저작이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하여 교합을 체크해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 때문에 장치를 만들어 놓은 후에도 몇 개월 사용하지 못하고, 턱관절이 좋아진 후에는 더 이상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턱관절 이상이 생긴 사람들의 이갈이/이악물기 습관은 뇌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므로 단지 일시적으로 줄어들었을 뿐 없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다시 예전과 동일하게 강력한 힘을 발휘하여 턱관절을 악화시킵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좋아지더라도 장치는 매일밤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스플린트의 이러한 불편함 때문에 계속 착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분들에게는 루이빈치과의 이갈이 마우스피스를 추천합니다.
이갈이 마우스피스
장치는 1시간 이내에 제작하여 즉시 착용할 수 있으며, 스플린트보다 고강도 신소재를 사용하여 1mm 이하의 두께로 얇게 만들어져 편하게 착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착용시 꽉 조이는 느낌이 없어서 불편감이 매우 적습니다. 스플린트와 달리 한번 한번 맞춤제작하면 이후에 교합이 맞는 문제가 생기지 않기 때문에 병원에 다시 와서 조정을 하는 번거로움도 없습니다. 장치의 수명은 보통 이를 악물고 가는 강도에 따라서 개인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입안에 끼는 장치는 심한 냄새가 나고, 세균이 증식을 합니다. 이러한 냄새 때문에 장치를 끼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데, 루이빈치과의 이갈이 마우스피스는 전용 소독액이 있어서 착용하지 않을 때에는 소독액에 담가주면 전혀 냄새가 나지 않고 청결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톡상담 온라인상담 전화신청 오시는길
TOP
전화걸기
전화신청